티스토리 뷰

턱아래 멍울 이유는요

 

며칠전 버릇처럼 턱을 괴고 책을 읽고있었는데요. 왠지 모르게 턱 밑이 불편한 느낌이 들어 확인해 보니 조그만 몽우리가 생겼더라구요. 갑작스런 증상에 불안해서 알아보니 턱 밑에 몽우리가 지는 이유는 정말 다양하더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턱아래 멍울이 생기는 첫번째 증상으로는 피지낭종이 있습니다. 피지낭종이란 피지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안쪽으로 쌓이게 되며 종양의 형태로 나타나는것을 의미합니다. 청결하지 못한 경우, 피지 분비의 흐름을 방해하는 요인이 작용한 경우, 스트레스 및 과로 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 등이 원인인데요.

 

손으로 짜면 흉터가 남을 수도 있고 세균침투로 인한 2차감염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경우도 있지만 종종 정도에 따라 전문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군요.

 

 

두번째 원인으로는 임파선의 영향입니다. 임파선(림프절)은 우리의 몸 전체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임파선은 면역체계를 관리하는 기관으로 체내 세균, 바이러스 등이 침투하게 되면 활발하게 활동을 하며 이들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임파선이 부어오를 수 있는데, 임파선은 턱, 겨드랑이, 사타구니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턱 아래에 몽우리가 생기면 임파선이 부어오른 것일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는 침샘종양이 원인이 되는 경우입니다. 침 생성 및 분비를 관여하는 기관인 침샘에 종양이 발생하면 몽우리가 질 수 있다고 합니다. 종양은 양성인 경우가 많지만 종종 악성종양인 경우도 있어 주의깊게 지켜보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턱아래 멍울이 생기는 원인들을 짚어보았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었나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