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자 장례식장 복장 및 절하는 법 안내

 

오늘은 여자의 장례식장에서의 기본예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 비해서 요즘은 많이 유해지긴 했지만 아무래도 무거운 자리인 만큼 기본적인 예절은 반드시 숙지해야한다고 생각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씀드렸듯이 현대로 오면서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데요, 여자 장례식장 복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유가족인 경우 과거에는 흰색 치마저고리만을 입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집안에 따라 흰색 또는 검정색 치마저고리를 입습니다.

 

머리핀은 남성의 상에는 좌측에, 여자의 상에는 우측에 해야 합니다.

 

 

조문을 하는 경우 검정색 상의, 무채색의 폭이 넓은 치마를 입는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검정색 구두에 양말 또는 스타킹을 착용하여 맨발을 가려야 합니다. 또한 색채화장은 피하고 장신구는 최대한 착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절을 하기 전에는 공수자세를 취해줍니다. 여성의 공수는 오른손을 위로 가게 하는데, 흉사인 경우에는 왼손이 위로 가도록 해야 합니다.

 

 

문상시 절을 하면 두 번의 큰 절을 합니다. 큰절은 혼례와 제례 그리고 높은 어른, 답배를 받지 않는 상황등에 합니다.

 

 

평절은 서로 절을 주고 받는 사이인 답배를 하는 경우 하는 절 입니다. 큰절과 평절 방법은 서로 다르니 잘 구분지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조문순서입니다.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여자 장례식장 복장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었나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